세종특별자치시는 대한민국 유일의 특별자치시이다. 서울에서도 가까운 곳이라 아이들과 함께 반나절 나들이 코스로도 좋은 세종특별자치시로 가는 길엔 다양한 교통 편이 있다. 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새로운 추억을 쌓고자 한다면 기차를 이용해서 떠나보길 추천한다. 조치원역에서 하차 후 세종시 시내를 운행하는 버스를 승차하면 시내를 구경하면서 갈수 있어 더욱 좋다.
세종시의 여러 관광지 중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곳으로 겨울 끝자락에 만난 ‘세종호수공원’을 소개하려고 한다. 세종호수공원은 호수를 중심으로 5개 주요 테마 섬으로 이루어져 있고, 산책로 8.8km, 자전거도로 4.7km 조성되어 있다. 주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힐링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자재를 심어 계절별 변화를 느낄 수 있게 마련되어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의 자랑인 세종호수공원은 산책로를 따라 튼튼한 두 다리로 걸어보아도 좋고, 자전거로 라이딩 여행을 즐겨도 좋다.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모두 정비가 잘 되어 있어 어떤 방식을 선택해도 만족스러운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아직 겨울이지만 따뜻한 햇살을 느끼며 산책과 운동을 즐기는 시민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세종호수공원에는 이곳만의 자랑거리가 있는데, 바로 멸종 위기종 2급인 금개구리이다. 공원 인근에 위치한 전월산과 금강 옆 장남평야 습지에서 금개구리 집단 서식지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세종호수공원의 또다른 매력은 스마트 공원 조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 공원 조명 서비스는 야간에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을 위해 사람이나 자전거 등이 공원 조명 인근에 접근 시 스스로 조절하여 쾌적한 야간 환경을 조성해 주는 첨단 조명 시스템이다.
인적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빛이 감소되어 에너지를 저감하고 생태계를 보존하는 아주 똑똑한 공원 조명이라고 할 수 있다. 세종호수공원에는 대형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세종시 주민뿐 아니라 인근 타지역 주민도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다.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세종호수공원을 나들이를 떠나보는 건 어떨까?
○ 위치: 세종 연기면 호수공원길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