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을 더 길고 즐겁게, 한 주가 즐거워지는 서울 근교 가벼운 산책 여행
청주 문암생태공원과 양주 옥정중앙공원에서 오롯이 휴식에 집중하다
주말의 휴식 시간은 주중의 근무 시간보다 유난히 짧게 느껴진다. 주중 근무 후에 긴장을 풀고 심신을 재충전할 수 있는 휴식은 매우 중요한데, 주말 내내 소파나 침대에만 누워 있는 것은 오히려 휴식에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컨디션을 저하시킬 수 있다.
주말의 휴식 시간을 더 즐겁게,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는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이 필요하다. 꼭 거창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가벼운 산책을 통해 새로운 풍경과 분위기 속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얻게 되고, 좋은 기분과 함께 한 주를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가볍게 산책을 즐기기 좋은 서울 근교의 공원 두 곳을 소개한다.
1. 청주 문암생태공원
청주의 문암생태공원은 1994년부터 2000년 12월까지 과거 서울의 난지도처럼 청주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매립하는 매립장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넓은 공간을 아름다운 친환경 공원으로 만들어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고자 부지 안정화 및 환경 정화 기간을 거쳤고 2008년 11월 공원이 완공되었다.
당초 기피 대상인 쓰레기 매립장을 주변 환경과 어우러진 친환경 테마공원으로 새롭게 탈바꿈함으로써 현재는 지역의 이미지 개선과 함께 시민의 정서 함양과 건강 증진, 생태 학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 공원은 생태공원, 웰빙공원, 가족공원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생태공원에는 생태습지원, 수목원, 생태탐방로, 웰빙공원에는 건강숲 체험장, 테마 웰빙숲, 농구장, 가족공원에는 조깅코스, 캠핑장, 바베큐장 등이 조성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연친화적인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도 마련되어 있다. 단순한 캠핑장을 넘어 가족 또는 친구, 연인들을 위한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주목 받고 있다. 매점을 따로 운영하지는 않지만, 자동차로 10여 분 거리에 슈퍼와 편의점이 있어 캠핑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캠핑장 인근에는 수암골 벽화마을, 용두사지철당간 등 연계 관광지도 찾아볼 수 있다.
2. 양주 옥정중앙공원 AR동물원
경기도 양주 신도시 옥정지구 내 위치한 양주 옥정중앙공원은 2007년부터 조성되어 2017년 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도심 속 힐링공간으로 문을 열었다. 공원 내 화분대와 인공 호수 인근 녹지에 오스테오스펄멈, 샐비어, 한련화, 사계장미, 수례국화, 코스모스, 임파첸스 등 다양한 초화류를 식재하여 공원을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정서적으로 이완 효과를 주는 환경을 만들었다.
광장에는 무궁화 언덕, 김삿갓 광장, 커뮤니티 테라스 등을 볼 수 있으며, 5월부터 10월까지 하절기에는 주간과 야간에 음악 분수 쇼 공연을 볼 수 있다. 음악 분수가 운영되지 않는 야간 시간대를 위하여 수변데크를 따라 호수 내 7개 분수에 조명을 설치하였고, 호숫가 주변에 반딧불이를 연상시키는 레이저 조명을 설치해 다채로운 빛으로 어둑어둑하고 적막한 공원 분위기를 환하게 밝힌다.
그뿐만 아니라 양주시는 동물 보호·복지·공정이 중요한 가치로 대두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증강현실을 통한 디지털 동물 콘텐츠를 공원에 접목시켜 시각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AR 동물원을 조성하였다. 옥정중앙공원 AR 동물원 콘텐츠는 고래, 호랑이, 독수리, 얼룩말, 하마, 악어, 코끼리, 기린 등 동물 8종을 통하여 사실적 움직임을 표현하고, 공원을 찾는 관광객 누구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동물이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공원 내 특정 공간에서 모바일 기기로 AR 동물원 앱을 실행하면 실제 크기에 근접하는 가상 동물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카메라 기능을 통해 각 동물과 함께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다. 다만, 처음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위한 표지판이나 안내문 등이 아직 미흡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실제로 휴일을 연장하는 마법 같은 방법은 없지만, 주말을 더 즐겁게, 충실하게 누릴 수 있는 방법은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마음을 돌보고 명상을 실천하는 사람이 더 느린 속도로 시간을 경험한다고 한다. 즉, 소중한 주말의 휴식 시간에 오롯이 집중한다면 주말이 천천히 흘러가는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에서 멀지 않은 청주와 양주의 공원에서 오롯이 휴식에 집중하며 심신을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