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받쳐 든 응회암 절벽 기암단애, 돌 속에 박힌 퍼즐 조각 주방천 페퍼라이트, 주왕산 응회암의 신비 급수대 주상절리, 청송백자의 원료 법수도석. 유네스코가 지정한 청송의 지질명소를 알아보자.
기암단애
주왕산 일대에서는 아홉 번 이상의 화산폭발이 있었다. 뜨거운 화산재가 쌓이고 끈적끈적하게 엉겨 붙으면서 굳어졌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암석이 용결응회암이다. 기암 단애가 바로 이 용결응회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산 24
○문의 : 054-870-5300
주방천 페퍼라이트
페퍼라이트(Peperite)란 용암 혹은 마그마가 바다(호수)의 퇴적물, 혹은 아직 단단히 굳지 않은 퇴적물과 만날 때 급격하게 식으면서 깨어진 퇴적물과 뒤섞이면서 생긴 암석이다. 후추를 뿌린 것과 같은 모양이라 해서 페퍼라이트란 이름이 붙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문의 : 054-870-6111
급수대 주상절리
주왕산국립공원을 이루고 있는 대표 암석은 응회암이다. 응회암은 화산폭발 때 뿜어져 나온 화산재가 굳어져 만들어진 암석이다. 그리고 주상절리는 주로 빠르게 식는 암석에서 형성되어 기둥 모양으로 틈이 생긴 것을 말한다. 급수대는 이러한 주상절리를 잘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산 8-1
○문의 : 054-870-6111
법수도석
도석(陶石)은 도자기의 주원료가 되는 점토질, 규산질, 장석질 등의 광물들을 함유하고 있는 물질로, 도석 그 자체만으로도 도자기를 만들 수 있는 암석을 말한다. 법수 도석에서는 리튬 베이어링 토수다이트(Li-bearing tosudite)라는 전세계 10개미만의 지역에서만 산출되는 희귀 광물이 발견되고 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신점리 40
○문의 : 054-870-6111
(사진출처 : 청송문화관광)